본문 바로가기
건강, 뷰티 정보

모공각화증 치료 방법, 원인과 증상 알아봐요!(닭살 피부 홈케어)

by leeplanet 2023. 10. 19.

 

모공각화증이란 피부 표면에 각질 덩어리가 모낭을 막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팔과 다리 등 바깥쪽 부분에 생기며 가렵거나 아프지는 않지만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여름철 반팔 반바지를 입는 계절엔 더욱 신경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이 지긋지긋한 모공각화증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공각화증 치료, 원인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공각화증이란 무엇인가요?

모공각화증이란 모낭 안에 각질 마개가 박혀서 피부가 닭살 모양으로 보이는 유전성 피부질환입니다. 팔과 다리 등 바깥쪽 부분에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나타나면서 외관상 닭살 모양의 피부를 보입니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주로 사춘기에 처음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성인에게도 자주 나타나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모낭염과 여드름의 차이는?

모낭염은 여드름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여드름은 세균감염으로 인한 염증성 질환이고, 모공각화증은 각질의 문제로 생기는 질환입니다. 즉, 원인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압출하거나 짜낸다고 해서 없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손으로 만지거나 긁으면 2차 감염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모공각화증 원인

모공성 각화증의 가장 큰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지만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과도한 스크럽제나 때밀이 타월 같은 물리적 자극 및 잦은 샤워 습관 또는 뜨거운 물로 장시간 목욕하거나 사우나를 즐기는 경우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모공각화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지나치게 잦은 샤워
  •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 피부가 심하게 건조한 경우
  • 때를 세게 밀어서 피부 자극하는 경우

모공각화증 증상

모공각화증은 피부 각질이 모공을 막고 모공 주변으로 쌓여 주로 , 다리, 어깨 바깥쪽에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발생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 마개는 모낭의 입구에 박혀 있으며, 마치 오돌토돌한 닭살 피부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보통은 가렵거나 아프지 않고 미용적인 문제만을 유발하지만 간혹 가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모공각화증 치료 방법

모공각화증 치료 방법으로는 보습제 도포, 비타민 A 연고 바르기, 필링 시술, 레이저 시술 등이 있습니다. 각질을 부드럽게 하는 연화제나 보습제를 피부에 충분히 도포하면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부위를 뜯거나 자극하면 오히려 색소 침착이나 홍반이 진행되어 더욱 보기 안 좋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홈케어 하는 방법

모공각화증은 평소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예방 및 완화가 가능합니다. 우선 몸 전체 수분 공급을 위해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고, 몸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습도를 항상 적절히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억지로 짜서 상처를 내거나 때밀이 수건으로 피부를 박박 문지르면 상태를 더 악화시킬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샤워나 목욕은 가능한 한 짧게 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샤워 후 로션이나 크림을 평소보다 1.5 정도 많이 발라주고, 집에서는 부드러운  소재의 잠옷을 약간 느슨하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