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에 대한 모든 것/반려견 건강

강아지 수명은 얼마나 될까요?(개 평균 수명)

by leeplanet 2022. 3. 8.

 

안녕하세요. 멍멍 행성을 운영 중인 리플래닛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수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는 사람보다 수명이 많이 짧은 편으로 사람과는 조금 다른 시간을 사는데요. 모든 만남에는 끝이 있기 마련이라 받아들여하지만 이별을 생각만 해도 먹먹한 기분이 듭니다. 손바닥만 한 크기의 꼬물꼬물한 존재에서 어느새 어엿한 성견이 되어 옆에 있는 반려견을 보면 평생 함께 있고 싶을 정도로 애틋한 마음이 드는데요. 우리는 그저 소중한 반려견이 살아있는 동안 아낌없이 사랑해 주고 행복하게 해주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강아지 수명은?

평균적으로 강아지 수명은 소형견의 경우에는 15년 정도이고 대형견의 경우에는 10~13년 정도입니다. 보통 소형견보다는 몸집이 더 큰 대형견의 수명이 조금 더 짧은 편이며 수컷보다는 암컷이 조금 더 오래 산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말 그대로 평균적인 수치일 뿐이기 때문에 반려견의 건강 상태나 견종, 생활 환경, 유전적인 영향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의 수명은 수의학에 발전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강아지 평균 수명이 10년~15년이라면 노령견의 기준은 몇 살 정도일까요? 일반적으로 소형견, 중형견의 경우에는 만 7살을 넘어가면 노년기라고 볼 수 있으며 대형견의 경우에는 만 5~6세를 넘어가면 노년기에 접어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노년기에 접어들면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세심한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수명을 줄이는 원인

  1. 보호자의 흡연으로 인한 간접흡연 문제
  2. 체중 관리를 하지 못해서 비만이 된 경우
  3. 각종 세균과 오염, 먼지로 가득한 비위생적인 환경
  4. 보호자의 보살핌과 관리를 받지 못하고 방치된 경우

강아지의 수명을 늘리는 법

  1. 반려견과 보호자 사이에 안정감과 유대감을 형성해 주세요.
  2.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주시고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주세요.
  3. 꾸준한 산책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키워주세요. 
  4.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5. 예방 접종, 종합 접종 등 필수 접종들을 제때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6. 노년기에 접어들면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반려견의 시간은 우리보다 많이 짧습니다. 나중에 아이가 먼저 떠나 별이 되었을 때 후회하지 않도록 보호자로서의 최선을 다해 주세요. 산책도 많이 해주고 좋은 곳에도 많이 데려가고 즐겁게 놀아주세요. 귀찮고 힘들다고 아이 혼자 시무룩하게 쓸쓸히 누워 있지 않도록 해주세요. 옆에 있는 동안 사랑을 듬뿍 주세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