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에 대한 모든 것/반려견 건강

강아지 이빨 썩음, 충치 원인과 예방법

by leeplanet 2022. 2. 23.

안녕하세요. 멍멍 행성을 운영 중인 리플래닛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이빨 썩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도 사람처럼 이빨 관리가 수명에까지 영향을 끼칠 정도로 매우 중요한데요. 이빨 관리를 소홀히 하면 충치가 생기고 치석, 잇몸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양치질을 통해 구강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강아지는 사람처럼 하루에 3번 양치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니 하루에 한 번 또는 이틀에 한 번 정도는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강아지 충치 원인

강아지 충치는 왜 생기게 되는 걸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구강 관리, 양치질을 잘 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다양한 치주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양치질 이외에도 몇 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1. 구강 관리 불량

강아지도 사람처럼 양치질을 잘 해주어야 하는데요. 음식물을 먹고 난 후 이빨 사이사이에 남은 찌꺼기들이 제때 제거되지 못하고 계속 쌓이면 충치를 유발하게 됩니다. 

2. 불규칙한 치열

정상적인 모양의 치아가 아닌 치아가 서로 맞물려 자라 있거나 너무 가깝게 붙어있는 불규칙한 배열의 치아는 충치가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3. 선천적인 문제

선천적으로 침의 PH 농도가 유독 낮거나 치아의 겉면에 해당되는 에나멜이 부족하면 충치가 생길 확률이 좀 더 높아집니다.

4. 과도한 당, 탄수화물 섭취

사람도 초콜릿이나, 사탕 등 단것을 자주 섭취하면 충치가 많이 생기는 것처럼 강아지도 당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음식을 과다하게 먹으면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 강아지 충치 치료 방법

충치는 단계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충치 초기 단계라면 썩은 부분만 깎아내고 아말감으로 메꿔서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만약 충치가 이미 뿌리 깊이 진행된 심각한 상태라면 발치를 통해 치료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발치는 마취도 해야 하고 강아지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미리  관리해 주시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강아지 충치 관리, 예방법은?

 

1.  주기적인 양치질

주기적인 양치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일매일 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어렵다면 최소 2~3일에 한 번씩은 양치질을 해주세요. 이때 어금니와 안쪽까지 구석구석 꼼꼼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2. 개껌, 치석 제거 장난감 활용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치석제거용 껌이나 장남감을 제공하는 것도 구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중국산, 불량 간식 급여 주의

안전하지 않은 각종 첨가물과 당 성분이 함유된 불량 간식, 중국산 간식 또는 사료는 급여하지 마세요. 충치뿐만 아니라 배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