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뷰티 정보

생리통약 내성 생기는 이유와 생리통 완화 방법

by leeplanet 2023. 3. 20.

안녕하세요 리플래닛입니다. 생리통이란 월경 시 자궁 내막 조직이 탈락하면서 생기는 통증인데요. 이때 발생하는 통증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아랫배나 허리통증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매달 겪는 고통이기 때문에 더욱 신경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약이라는 특성상 자주 복용하면 내성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요. 처음엔 효과가 좋은 것 같다가도 나중에는 점점 약효가 떨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생리통약 내성이 생기는 이유와 생리통 완화 방법에 대해 저와 함께 알아봅시다.

생리통약, 진통제 자주 먹으면 내성 생기나요?

생리통으로 인한 진통제 복용 시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건 아닌데요. 어떤 종류의 약과 용량을 얼마나 섭취했는지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진통제 내성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성은 특정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함으로써 해당 약물에 대한 신체의 저항능력이 생겨 점차 용량을 늘려도 효능이 나타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처음엔 적은 용량으로 충분한 효과를 나타내던 약물이 점점 양을 늘려도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없게 되는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결국 원래 투여량보다도 훨씬 많은 양을 투여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생리통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안전한가요?

보통 생리통 진통제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용법대로 복용하면 안전합니다. 하지만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신체적인 증상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해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 복용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경미한 생리통의 경우 의사 혹은 약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세요. 만약 복용 후에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그리고 생리통 진통제를 장기간 복용하지 마세요.

진통제 복용 후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

생리통 진통제는 가끔 일시적으로 온몸에 가려움증, 호흡곤란, 구토,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경미하며 일시적입니다.

 

생리통 완화 방법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해소 등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많은 부분 생리통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시켜 심리적 안정감을 줍니다. 숙면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가벼운 스트레칭 또는 반신욕/족욕 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핫팩이나 찜질팩을 이용해도 좋고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