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뷰티 정보

외이도염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자연치유)

by leeplanet 2022. 4. 6.

 

외이도염이란?

외이도는 귀를 구성하는 부분 중에서 귓바퀴에서 고막까지의 길을 말하는데요. 외이도염은 이 외이도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외이도염 증상

외이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가려움인데요. 귓바퀴가 가렵고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 외이도에 쌓인 분비물 때문에 외이도의 부분적인 폐쇄를 일으켜서 청력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외이도염 초기에는 가려움증과 함께 약간의 통증만 느껴지다가 이후에는 통증이 더욱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수 있으며 귀 통증은 특히 귀 주변을 압박하거나 귓바퀴를 잡아당길 때 더욱 심해집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고름 등의 분비물이 나오거나 청력이 감소하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귀가 가렵고 아픕니다.

- 청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귀가 막혀 있는 느낌이 듭니다.

- 귀에서 분비물이 흐를 수도 있습니다.

- 음식을 씹거나 식사를 할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외이도염 원인

급성 외이도염은 특히 여름철에 잘 생기는 질환으로 전반적인 세균성 감염으로서, 잦은 수영, 아열대성 습한 기후, 좁고 털이 많은 외이도, 외골종증을 가진 외이도, 외이도 외상, 귀지의 과다 또는 결핍, 보청기 또는 이어폰의 잦은 사용, 지루성피부염 등의 피부 질환, 당뇨병, 면역저하 상태 또는 땀이 많은 체질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이 특징인 만성 외이도염은 곰팡이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피부과적 증상인 지루성 피부염, 건선, 신경피부염 등이 원인이 됩니다.

  1. 수영장을 다녀온 후 귀를 후비거나, 목욕한 후 습관적으로 귀를 후비면 발생하기 쉽습니다.
  2. 손가락 또는 면봉을 사용하여 귓속을 자주 청소하면 외이도를 손상시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습한 환경에서 버즈프로나 에어팟 등의 이어폰, 보청기를 장시간 사용하거나, 머리를 감은 후 귓속에 수분이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이어폰을 사용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어 외이도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외이도염 치료 방법, 자연 치유

외이도염은 대개 자연 치유되지만, 증상이 지속되어 심해지면 2차 감염, 만성 중이염으로 발전해 청력을 잃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외이도염은 분비물을 제거하고 귀에 넣는 물약과 먹는 약으로 잘 치료됩니다. 외이도염 유발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을 제거하고 외이도의 자연적 산도를 유지하여 방어기전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또한 귀를 깨끗하게 소독하고 항생제와 진통제 등의 약물로 치료하거나 고름 주머니가 형성된 경우에는 이를 절개해 고름을 제거해야 합니다. 

자연치유 방법

귀를 파는 과정에서 외이도 벽의 피부가 손상되어 통증, 가려움, 진물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것은 귀를 파지 않는 것인데요. 가렵더라도 귀에 면봉이나 손을 사용해서 자극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점차 가려움 증상이 완화되고 2주 정도 손을 대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낳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외이도염은 관리를 통해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지만 질병과 관련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외이도염 예방법은?

- 가능하면 귓속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귓속에 면봉, 휴지, 분무액이나 용액, 손가락 등을 넣지 않습니다.

- 외이도를 후비거나 파는 등 외이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피합니다.

- 수영할 때 수영모를 사용하여 귀에 물이 최대한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수영이나 목욕 후 드라이어를 사용해서 약한 바람으로 귓속의 물기를 말려주면 도움이 됩니다.

- 귓속에 있는 귀지를 억지로 제거하지 않습니다. 귀가 많이 가려우면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