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뷰티 정보

하지정맥류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by leeplanet 2022. 4. 12.

 

 

하지정맥류란?

하지 정맥류는 다리 정맥 안에 있는 판막의 기능 이상으로 심장으로 가야 할 혈액이 하지 쪽으로 역류하여 하지의 표재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꼬불꼬불해져 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질환입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일반적으로 하지 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거나, 비만, 운동 부족, 오랫동안 서 있는 직업,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직업, 몸에 꼭 끼는 옷 착용, 다리를 꼬는 습관, 흡연 등이 하지 정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좀 더 흔하며 특히 임신을 했을 때 하지 정맥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겉으로 보이는 증상으로는 피부에 실핏줄이 가늘게 나타나기도 하고, 증상이 좀 더 진행되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심한 경우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하고 심지어 피부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하지 정맥류가 있으면 발이 무겁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을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새벽에 종아리가 아파서 잠을 깰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가려움증, 피부 경화, 피부 궤양, 표재 정맥의 혈전 정맥염 등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하지 정맥류는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있으면 증상이 완화되고 붓기도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로 효과가 없거나 보존적 치료가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경우에는 수술 등의 적극적인 치료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의 치료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환자의 증상과 병의 경중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1. 압박 스타킹 착용
압박 스타킹은 발등부터 무릎 또는 장딴지까지 환자의 증상에 따라 혈관 외과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 착용을 하게 되는데 이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 활동할 때는 가급적 꾸준히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약물 경화 요법
하지 정맥류가 있는 부위의 정맥 안으로 약물을 주입해서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하여 혈액의 흐름을 다른 정맥 쪽으로 유도함으로써 결국 늘어난 정맥이 막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3. 정맥 내 레이저 요법
늘어난 정맥 내로 레이저 광 섬유를 넣은 다음 레이저를 발산하여 병든 정맥으로의 혈액 흐름을 차단하는 최신 치료 방법입니다.

4) 수술 요법
사타구니와 무릎 아래에 몇 군데 작은 피부 절개를 한 다음 병든 정맥 조직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입원 및 마취가 필요하고 피부 절개 상처가 남지만 가장 확실한 치료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