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에 대한 모든 것/반려견 건강

강아지 점액변 보는 이유

by leeplanet 2022. 1. 14.

 

안녕하세요. 멍멍 행성을 운영 중인 리플래닛입니다. 보호자는 반려견의 대소변 상태를 통해 아이의 그날 컨디션과 건강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변은 갈색 또는 짙은 갈색을 띠며 집었을 때 바닥에 거의 묻어나지 않는 형태여야 합니다.

반대로 설사나 혈변, 녹색 변 등은 아이의 몸이 좋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이처럼 강아지의 대변은 당일 섭취한 음식과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모양과 색깔 그리고 냄새가 매우 다양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변에 젤리 형태의 점액질이 묻어 나오는 점액 변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점액변 원인

점액 변은 강아지의 대변에 반투명한 젤리 같은 형태의 점액질이 같이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장 점막이 손상되면 이것을 회복하기 위해 대장에서 평소보다 많은 점액이 분비되는데요. 이 점액이 대변으로 섞여 나왔을 때 젤리 같은 점액 변이 되는 것입니다. 점액 변이 나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① 음식 섭취 문제

강아지가 평소에 먹지 않던 음식을 주었거나 체질에 맞지 않는 사료를 급여했을 때 또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등을 먹었을 때 장에 부담을 주어 소화 불량과 점액 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② 스트레스

강아지도 사람처럼 스트레스를 받는데요. 산책을 하지 않아 활동량이 부족하거나 또는 극도로 긴장하고 불안한 상황을 겪게 되면 스트레스로 인해 대장염이 발생하고 점액 변을 보기도 합니다.

③ 질병, 건강 이상

바이러스나 기생충 등 소화기계 감염이나 종양, 암 등 각종 질병으로 인해 점액 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병이 원인일 경우에는 설사와 구토,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만약 점액 변과 말씀드린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치료를 꼭 받아야 하기 때문에 빠르게 동물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점액변 대처방법은?

▷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반려견의 배가 차가운 곳에 노출되지 않도록 옷이나 수건을 이용해서 배가 따뜻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식사를 제한해 주세요.

점액변을 보고난 후 한끼-두끼정도는 식사를 제한하여 위장을 쉬게 해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음날까지는 기존에 급여하던 건사료 대신 물에 불려서 부드러워진 사료를 급여해 주세요.

▷ 부드러운 음식을 급여해 주세요.

손상된 장에 무리가 갈 수 있는 딱딱한 음식이나 간식은 급여하지 마세요. 장에 또다시 자극을 주어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편안한 휴식 공간을 마련해 주세요.


반려견이 점액 변을 보고 나서 컨디션도 좋고 점액 변 외에 다른 특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는 자연스럽게 스스로 회복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상태가 좋아지지 않고 하루 이상 구토, 발열, 무기력, 혈변 등을 동반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대장염이나 질병이 의심되니 신속하게 동물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항문낭 짜기, 방법과 짜야 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멍멍 행성을 운영 중인 리플래닛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항문낭 짜는 방법과 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항문낭 짜기, 아직 한 번도 해보지 않은 보호자님들도 계실

planetdog.tistory.com

 

강아지 수명은 얼마나 될까요?(개 평균 수명)

안녕하세요. 멍멍 행성을 운영 중인 리플래닛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수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는 사람보다 수명이 많이 짧은 편으로 사람과는 조금 다른 시간을 사는데요. 모

planetdog.tistory.com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 및 예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멍멍 행성을 운영 중인 리플래닛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특히 소형견에게

planetdog.tistory.com

 

댓글